효심이네 각자도생 재방송 다시보기
《효심이네 각자도생》은 2023년 9월 16일부터 2024년 3월 10일까지 총 50부작으로 제작되어 방영중인 KBS 2TV 주말 드라마인데요. 평생 가족에게 헌신했던 딸 ‘효심’이 자신을 힘들게 했던 가족에게서 벗어나 독립적인 삶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는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및 예능, 그리고 애니메이션, 종영드라마까지 한자리에서 재방송 다시보기 시청이 가능한 다시보는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획의도]
대한민국에서 강요되는 미덕 중의 하나는 효도와 가족에 대한 헌신이다.
한 번쯤은 이런 말들을 들어봤을 것이다.
“가족을 위해 희생해야 좋은 아들, 착한 딸이다” “부모님에게 무조건 순종하고, 효도해야 한다” “결국엔 가족밖에 없다” “형제지간이 최고다” “우리가 남이가?” “가족끼리 왜 이래?”
오죽하면 “가족같은 회사”라는 캐치프레이즈가 있겠는가? 가족이 들어가면 다 좋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가족 드라마가 종국에는 가족들이 모든 문제를 서둘러(?) 종결하고, 다 같이 가족사진을 찍는 것으로 마무리 되듯이 말이다.
하지만 저 말대로 사는 삶이 행복하기만 할까?
가족 간에 벌어지는 착취와 학대를 덮어두게 되지는 않는가?
뉴스에서도 가족에서 다양하게 몹쓸 짓을 벌이는 일들은 수두룩하게 나온다.
그리고 저런 말들은 그런 학대에서 벗어나기 더 어렵게 만든다.
뉴스에 나오는 사건을 겪지는 않더라도 내가 왜? 부모가 미운지, 자식인데도 왜 이렇게 부담스러운지, 부모님은 왜 다른 형제를 나한테 떠맡기는지 이해가 안 가고 원망스러울 때가 많다. 그렇다고 그것을 입 밖으로 내기에는 왠지 불효하는 것 같고, 싸가지 없고, 인정머리 없고, 심지어는 반인륜적인 것 같기도 해 우리는 마음속으로 병을 키운다.
가족에 대한 병.
따라서 이 이야기는 기존 주말 드라마의 “가족끼리 뭉쳐 잘 살아보세” 가 아니라 “가족끼리 알아서 각자 잘 살아보세”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애써 “불편한 진실”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부모지만 자식한테 가지는 이기심,
자식이지만 부모에게 가지는 부담감,
형제라는 이유만으로 강요된 책임감,
“이 세상에 믿을 건 가족 밖에는 없다” 라는 신념이 언제까지 가족 내의 모든 문제를 애써 봉합하고, 서둘러 덮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해법으로 우리 모두의 “각자도생”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낯설고 서운하겠지만,
우리는 “캥거루족” “기생충족” “간병살인” “노후파산” 이라는 단어가 이미 사회적 중요한 이슈로 등장한 사회에 살고 있다.
정말 가족밖에 없기에....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가족을 어떻게 하면 더 현명하고, 지혜롭게 사랑할 수 있는지를 “각자도생”이라는 “반어법”으로 이야기하고 싶다. 그걸 통해 그간 가족에게 하고 싶었던 말을 하고, 가족에 품었던 원망에 대한 죄책감을 덜고, 나도 모르게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행했던 무수한 행동들에 대해 반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남편의 부재로 인한 경제적 궁핍과, 남편에 대한 원망을 “내 맘 알아주는 딸”을 통해 해결하려고 했던 엄마!
여동생의 희생이 미안했지만 살다보니 자기 가정 꾸리기에도 급급했던 큰 오빠!
평생 이기적으로만 살아온 작은 오빠!
가족이고 뭐고 인생 한 방을 노리는 철없는 막내동생!
그런 가족을 온몸으로 지탱해 왔던 효심이, 자신의 희생만이 “가족의 탈출구”가 아님을 깨닫고, 또 자신의 삶의 소중함을 깨닫고, 가족을 떠나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그로 인해 가족 모두가 한때 힘듦을 겪지만 종국에는 모두 다 행복해지는 이야기이다.
그러면서도 자식이 부모한테, 부모가 자식한테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의무와 도덕은 무엇인가를 “태호네”를 통해 이야기하고 싶다!
또한 그런 효심과 태호가 각자 가족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다시 가정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에 대한 긍정과 희망을 되살리고자 한다.
아울러, 가정과 사회에서 점점 쓸모없어지고, 귀찮은 존재가 되어가는 세 할머니의 코믹한 “인생자립도전기”를 통해
우리 시대의 노인문제와 새로운 가족의 확장성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고자 한다.
[인물관계도]
[주요인물 및 주변인물]
유이 : 이효심 역 - TS 피트니스의 트레이너, 희주의 시누이. 효성과 효준의 여동생. 효도의 누나. 선순의 딸. 루비와 필립의 고모.
하준 : 강태호 역 - 태민의 사촌동생, 태산그룹 기획본부장. 죽은 준범의 아들.
고주원 : 강태민 역 - 태산그룹의 후계자이자 일등신랑감, 태호의 사촌 형.
효심이네
윤미라 : 이선순 역 - 효성, 효준, 효심, 효도의 어머니, 희주의 시어머니. 루비와 필립의 친할머니.
남성진 : 이효성 역 - 효심의 큰 오빠, 대한민국의 가장. 선순의 첫째 아들. 효준과 효도의 형. 희주의 남편. 루비와 필립의 아버지.
임지은 : 양희주 역 - 효성의 아내, 선순의 며느리. 루비와 필립의 어머니. 효심의 올케언니. 효준과 효도의 형수.
설정환 : 이효준 역 - 효심의 둘째 오빠, 효성의 남동생. 효도의 형. 선순의 둘째 아들. 고시생. 희주의 시동생. 루비와 필립의 삼촌.
김도연 : 이효도 역 - 효성&효준&효심의 남동생, 집안의 골칫덩이. 간죽간살. 희주의 시동생. 루비와 필립의 삼촌. 선순의 막내 아들.
이가연 : 이루비 역 - 효성과 희주의 장녀, 고등학생. 효준&효심&효도의 조카. 선순의 친손녀.
이주원 : 이필립 역 - 효성과 희주의 막내 아들, 초등학생. 집안의 귀염둥이. 선순의 친손자. 효준&효심&효도의 조카.
태호네
정영숙 : 최명희 역 - 진범과 죽은 준범의 어머니, 태산그룹 전 고문. 태민&태호&태희의 친할머니. 근만의 아내. 숙향의 시어머니.
이휘향 : 장숙향 역 - 진범의 처, 태민과 태희의 어머니. 명희의 며느리.
노영국 : 강진범 역 - 현 태산그룹 회장, 숙향의 남편. 태민과 태희의 아버지. 근만과 명희의 아들. 죽은 준범의 형. 태호의 큰아버지.
이광기 : 염진수 역 - 태산그룹 전무, 숙향의 조력자.
김비주 : 강태희 역 - 태산 그룹의 귀한 따님, 숙향의 딸이자 앙숙. 태민의 여동생. 태호의 사촌 여동생. 18회부터 나오지않는다 하차함으로서
의천빌라
전원주 : 방끝순 역 - 의천빌라 건물주, 트로트를 좋아하고 쓰레기를 줍고 다니는 의천빌라의 스크루지.
박근수 : 박우주 역 - 가온의 아버지, TS 피트니스 골프 강사.
김유하 : 박가온 역 - 의천빌라의 귀염둥이, 우주의 딸. 초등학생.
TS 피트니스
강신조 : 양전민 역 - 매출에 목숨을 건 남자, 태민과 태호에게 잘 보이려고 노력한다.
노상보 : 황치산 역 - 효심을 잘 따르는 어리벙벙한 트레이너
이예솔 : 민가영 역 - 화려한 화장과 꽉끼는 레깅스로 남자 회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효심과 정반대의 트레이너
진현태 : 장선우 역 - 효심을 견제하는 트레이너
윤예인 : 이말자 역 - 새벽6시에 항상 첫타자로 오시는 수다스러운 할머니
추은경 : 강정숙 역 - 효심의 진상회원, 죽으라고 운동시키는데 미친 듯이 먹어서 살이 안빠지는 아줌마.
이춘식 : 황노식 역 - 정치 이야기를 좋아하는 할아버지, 인수와 사이가 안 좋기다.
박기선 : 최인수 역 - 현직 정형외과 의사
김종훈 : 최미남 역 -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해 TS 피트니스에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나게 한 트레이너
그 외 인물
남보라 : 정미림 역 - 고시원 효준 옆방에 들어온 연예인 지망생
임주은 : 최수경 역 - 대한민국 최고의 종편 TV라이브의 앵커이자 회장 따님
이승철 : 최회장 역 - TV라이브 회장, 수경의 아버지. 언론의 의무에 대해 관심없고 사리사욕에 관심 많다.
미상 : 한나영 역 - 우주의 전처, 가온의 친어머니. 한때 텐프로에서 가장 잘 나가는 여자였지만, 이제는 쇠락(?) 하여 지방 소도시에서 일하다가 가온이 텔레비전에 나온 것을 보고 찾아온다.
안홍진 : 사채남(박정민) 역 - 프랜차이즈 인당수에서 사채업을 하는데 효심의 고생 많은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상 : 강준범 역 (†) - 태호의 아버지, 생전에 유능해서 태산의 후계자나 마찬가지였다. 대관령 고개 사고로 사망. 민정의 남편. 진범의 동생. 태민과 태희의 작은 아버지. 숙향의 시동생. 근만과 명희의 둘째 아들.
미상 : 서민정 역 (†) - 태호의 어머니, 생전에 다정다감했다. 대관령 고개 사고로 사망. 태민과 태희의 작은 어머니. 진범의 제수. 숙향의 손아래 동서. 근만과 명희의 며느리.
김미라 : 서 마담 역 - 태산그룹 강근만의 첩, 명희의 조력자.
박여름 : 한소라 역 - 간호사, 임신중이다.
미상 : 강근만 역 - 태산그룹 초대 회장, 명희의 남편. 진범과 죽은 준범의 아버지. 태민&태호&태희의 친할아버지.
기타 인물
남경읍 : 이효찬 역 - 고등학교 윤리 선생님으로 효심이가 9살 때 출근 후 돌아오지 않았다. 자식들을 두고 무책임하게 사라진 그로 인해 효심이가 집안의 실질적인 가장이 된다.
[편성 및 다시보기]
상기 편성표 일정을 참고해서 본방송 및 재방송 TV 시청하면 되고, 아래와 같이 인터넷 및 모바일에서 다시보기 시청이 가능한 곳을 하단에 안내해 드리오니 즐거운 시청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