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및 혜택
얼마 전에 제주도를 오랜만에 갔다왔는데, 렌트카 전기차가 엄청 많이 보급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장기리 운전을 하는 분들은 좀 그렇지만, 집에서 출퇴근용으로 이용하실 분들은 전기차가 정말 경제적으로 이익이 많은데요. 아직은 충전소 인프라가 많지 않아서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국고보조금 및 지자체보조금을 받아서 구매하면 큰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18년도 전기차 보조금 금액 및 신청방법, 대상차종 및 전기차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고 전기차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전기차 관련 사이트 링크를 하단에 안내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전기차 세제혜택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보통 차량을 구매할때 발생하는 세금이 있는데요. 개별소비세, 교육세, 그리고 취득세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부과하지만, 전기차 차량가액에 따라서 개별소비세는 최대 200만원, 교육세는 60만원, 취득세는 최고 200만원까지 할인혜택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년간 내는 자동차세도 참 유리한데요. 상기와 같이 전기차는 그 밖의 승용자동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비영업용 같은 경우에는 연간 13만원만 내면 됩니다. 물론, 경차에 비해서 저렴한 건 아니지만, 중형 이상의 차량의 경우에는 분명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보조금 규모(금액)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전기차는 국고보조금에서 한번, 지자체에서 또한번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국고 보조금의 경우에는 저속전기차는 578만원, 고속 전기자동차의 경우에는 14백만원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기에 나와 있는 지자체 보조금의 경우에는 울릉도의 경우 최대 1,20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되며, 서울은 550만원 지원됩니다. 그럼 정리해 보면, 서울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국고보조금 14백만원+550만원을 더하면 약 2천만원을 지원받아서 구매할 수 있어요. 그럼 이번에는 전기차 보조금 대상차량(차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기와 같이 대창모터스 전기차량을 비롯해서, 세미시스코 D2, 테슬라, SM3, BMW i3, 소울EV, 한국지엠 볼트, 르노삼성 트위지, 현대 아이오닉, 닛산 leaf, 파워프라자 피스, 기아 레이EV 차량이 해당됩니다. 상기에는 안내되지 않았지만 전기차 버스도 몇 대 해당이 되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 환경부 전기차 관련 사이트 링크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전기차 보조금 지원받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기와 같이 전기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면, 상기 대상차종의 브랜드 딜러와 상담을 받고, 계약한 다음에 지자체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차량을 출고 받은 다음에 제조사에서 다시한번 보조금 지급신청이 들어가면 보조금이 제조사로 지급이 되는 절차입니다.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다면 환경부 전기차 관려 사이트 링크를 안내해 드리오니 참고하세요.
댓글